본문 바로가기
monolog

초보도 가능?! 나의 첫 번째 NFT 발행 | 크래프터스페이스

by moonyong 2022. 2. 2.

NFT는 'Non Fungible Token'의 약자로 '대체 불가능 토큰'이라는 뜻입니다. 암호화된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남겨 고유성을 보장받는 기술로, 아무나 복제할 수 있는 디지털 파일에 대해서도 '고유 소유권'을 발행할 수 있어 주목을 받았습니다.

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의 거래소인 크래프터 스페이스에서 NFT 발행을 한번 시도해 봤는데, 생각보다 쉽고 간단해 놀랐습니다.
신기술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듯한데, 그런 분들도 어려움 없을 듯해 첫 번째 NFT 발행 경험을 공유해 봅니다.


1. NFT 거래소 접속하기 (크래프터스페이스)

먼저, NFT 거래소에 접속합니다. 오픈씨(OpenSea), 레어러블(Rarible), 크립토펑크스(Cryptopunks) 등이 있지만, 저는 그라운드X의 국산 거래소인 크래프터스페이스(KrafterSpace)를 선택했습니다. 국산 거래소라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, 암호화폐 클레이튼 사용으로 수수료가 저렴하며, 오픈씨 연동 판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어 크래프터스페이스를 선택했습니다.

https://www.krafter.space/

KrafterSpace

www.krafter.space

2. 암호화폐 지갑 생성하기 (카이카스)

아래 URL에 접속, 카이카스(Kaikas)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합니다. 그 다음 카이카스 계정을 생성합니다.

⚠️ 주의점!

시드 구문은 암호 화폐 지갑의 인증서와 같은 것이므로 종이에 적어 별도로 보관하시고 유출되지 않도록 합니다.

https://chrome.google.com/webstore/detail/kaikas/jblndlipeogpafnldhgmapagcccfchpi?hl=ko

Kaikas

클레이튼 블록체인 지갑을 웹 브라우저에서 만나보세요

chrome.google.com

3. NFT 거래소에 암호화폐 지갑 연결 (크래프터스페이스에 카이카스 연결)

크래프터스페이스로 돌아와 카이카스를 연결하고 회원가입을 합니다.

4. NFT 발행하기 (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 발행하기)

크래프터스페이스 메인에 있는 [ NFT 발행하기 ] 버튼을 누릅니다.

5. 파일 업로드 및 이름과 설명 작성하기

NFT로 발행하려는 이미지/영상 파일을 드래그하여 업로드합니다.
필요하다면 배경색을 지정하고, 그 아래 이름과 설명을 작성합니다.
하단의 [ NFT 발행하기 ] 버튼을 누르고 카이카스 서명을 하면 발행이 완료됩니다. (1일 10개 발행 가능)

⚠️ 주의점!

이름과 설명 작성시 다른 에디터에서 작성한 것을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면 'NFT 발행 실패 NFT를 발행하지 못했습니다. Invalid signature'라는 메시지와 함께 오류가 발생하며 발행이 안됩니다. 이럴 땐 붙여넣기 한 본문의 모든 특수 문자를 지우고 크래프터스페이스 상에서 직접 입력해 주면 해결됩니다. 줄바꿈 또한 크래프터스페이스 상에서 지워버리거나 다시 줄바꿈해 줍니다. 무엇보다 영어로 작성하면 특별한 오류는 없다고 하네요.

⚠️ NFT 발행 수수료

다른 NFT 거래소의 경우, 발행 수수료가 있습니다.
하지만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는 무료 민팅이 가능합니다.

민팅: 화폐의 '주조'를 뜻하는 말로 블록체인 자산을 생성하는 과정을 말함.

6. 오픈씨에서 NFT 판매하기

https://opensea.io/

오픈씨에 접속하여 전자화폐 지갑(카이카스)을 연결하면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 발행한 NF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[ Sell ] 버튼을 누르고 가격을 결정해주면 판매 상태로 바뀌고 판매가 일어나면 약간의 수수료를 부과하게 됩니다.
또는 다른 사용자가 먼저 Bidding을 걸어오면 Accept 할 수도 있습니다.

7. 아쉬운 점

크래프터스페이스는 무료 민팅이 가능한 국산 거래소이지만, 아직 NFT 발행과 전시 및 공유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.
시간이 지나면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, 아직은 베타 서비스 중으로 실질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오픈씨를 연동해야 합니다.
NFT 발행이 되지 않는 오류를 미리 알지 못하면 무척 당황할 수 있기 때문에 치명적이지 않더라도 짜증을 유발하기엔 충분합니다.
그리고 저는 음악가라서 이미지와 영상 포맷만 지원하고 오디오 포맷은 지원하지 않는 점도 무척 아쉽게 생각합니다.

8. 그렇지만

그렇지만, 큰 어려움 없이 NFT 세상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은 좋은 듯합니다.

👉 나의 첫 번째 NFT 보러 가기

[ Make offer ] 버튼을 눌러 가격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.
https://opensea.io/assets/klaytn/0x9faccd9f9661dddec3971c1ee146516127c34fc1/3916472734/

댓글